천주교 대구대교구 계산주교좌대성당

성당업무 Office

혼배안내

혼배 안내


그리스도교 신자인 남녀가 서로 사랑하면서 한가정을 이루어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하느님의 축복을 받는 성사입니다. 교회의 칠성사 가운데 다른 성사들은 그것을 받는 사람이 개인적인 것이라면, 혼인 성사는 결혼을 통하여 한몸을 이루고 부부로 맺어지는 남녀가 공동으로 받는 성사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혼인 성사는 남녀가 결합하여 이루는 한 가정 공동체를 위한 은사이며, 남편의 역할과 아내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톨릭 신자들의 혼인은 하느님 앞에서 맺는 계약이며 거룩한 성사입니다. 하느님의 풍성한 은총으로 새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1.혼인성사를 받기 위해 가나강좌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가나강좌는 하느님 말씀으로 성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은혜로운 예비 신랑 신부를 위한 특수교육입니다.
* 가나강좌(641-5678) ; 매월 3째 주일 오전 10시~오후 5시, 대구가톨릭병원 내 마리아관에서 시작 전에 접수.


2.혼인성사는 전례적으로 사순시기와 주일에는 할 수 없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주일에 혼인해야 할 경우에는 주례신부님을 모셔 와야 합니다.


3. 혼인성사를 받기 위한 구비서류(타본당일 경우 소속본당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ㄱ) 혼인신청서 ; 예약금 10만원과 함께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취소시 예약금 반환 불가
ㄴ) 세례증명서 ; 한국에서 세례받으신 분은 사무실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ㄷ) 가족관계 증명서 ; 신랑, 신부 각 1부
ㄹ) 혼인관계 증명서 ; 신랑, 신부 각 1부 (혼인에 관계된 사실이 빠짐없이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ㅁ) 소속본당 사목구 외 성당에서의 혼인 허가서 : 교적이 있는 본당에서 받아오셔야 합니다.
ㅂ) 가나강좌 수료증 ; 가나강좌 수료 후 신부님과의 면담 일정을 정해드립니다.
ㅅ) 혼인 증인기록서 ; 혼인 당일 배석할 증인들이 작성하여, 혼인미사 30분전에 성당에 도착하셔야 합니다.


4. 혼인성사에 따른 제반 경비 ;
사무실에 문의


5.
타 본당 신자가 계산성당에서 혼인할 경우

ㄱ) 위 3항의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소속 본당에 혼인신청을 한 후, 소속본당 신부님과 면담 후 서류가 완비되면 혼인미사 20일 전까지 제반 경비와 완비된 서류를 계산성당에 내셔야 합니다.
ㄴ) 혼인미사를 집전하실 주례신부님을 모셔 와야 합니다.
(어려운 경우 계산본당 신부님께 부탁드립니다.)
ㄷ) 혼인미사 전례봉사(해설자 즉 사회자, 성가대)는 계산본당에서 준비합니다. 외부에서 모셔올 수 없습니다.



6. 당일 본인들이 준비할 사항

ㄱ) 신랑, 신부, 양가 혼주에게 필요한 꽃, 부케 및 장갑 및 축의금봉투
ㄴ) 반지: 신랑, 신부 각 1개
ㄷ) 폐백음식: 폐백음식과 한복을 준비해 오시면, 모든 진행(도우미)은 본당에서 합니다.



7. 거룩한 혼인성사를 위해 미리 고해성사를 받도록 합시다.


8. 사진촬영 및 장식

혼인성사는 가톨릭 고유의 전례입니다. 거룩한 미사와 문화재 보호 관계로 본당에서 허가 받은 업체에 한하여 촬영을 허가합니다. (외부업체 촬영 불가)
대성전 내부에 계산본당 시설물 외의 장식 및 기타 시설을 설치할 수 없으며, 임의의 신부님(주례신부님 등)께 허락을 받으시는 것도 본당의 허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천주교 대구대교구 계산 주교좌 대성당(254 - 2300)